Main | Notice | Daum View | Twitter | guestbook

무굴 제국의 역사

2010.12.20 21:52


무굴제국의 역사

무굴 제국(페르시아어: گورکانی, Gurakâni; 우르두어: مغلیہ سلطنت, Muġalīah Sulṭanat, 힌디어: मुग़ल सलतनत)은 16세기 초부터 19세기 중반까지 오늘날의 인도 북부와 파키스탄, 아프가니스탄에 이르는 지역을 지배한 이슬람 왕조이다.

무굴은 몽골인을 의미하는 페르시아어이다.무굴 제국의 시조 바부르는 본래 중앙아시아를 지배했던 티무르의 직계후손으로, 원래는 중앙아시아에 나라를 세우고자 하였다. 그러나 그 세력이 부족하여 중앙아시아 대신 카불을 점령하고, 이곳을 근거지로 하여 1526년 델리로 쳐들어가 로디 왕조(1451~1526)의 이브라힘 왕을 델리 북부의 파니파트 전투에서 격파하고, 무굴제국을 창시하였다.



제2대 황제인 후마윤은 벵골, 비하르 지방에서 일어난 아프간계(系) 수르 왕조의 셰르 샤에게 패하여[2] , 1540년 페르시아로 도망하였다가 1555년 셰르 샤가 죽은 뒤에 수르 왕조를 공격하여, 델리를 탈환한 뒤 무굴 왕조를 다시 부활시켰다.



전성기(정복활동기)



무굴 제국은 제3대 황제인 악바르의 치세 동안 크게 발전하였는데, 악바르는 주변에 대한 정복사업을 전개하였다. 그는 우선 수르 왕조의 잔당을 소탕하여 북인도에서 무굴의 세력을 확고히 하였고, 라자스탄 지방의 소국들과 동맹을 맺었다. 또한 악바르는 1573년 구자라트와 1576년 벵골을 점령하고, 1580년대에 악바르는 인도 북서부의 펀자브에서 아프가니스탄의 카불에 이르는 지역을 정복하였다.

1590년대에는 남으로 고다비리 강 유역과 북으로는 카슈미르 일대까지 장악함으로서 무굴의 영역을 크게 확장시켰다.행정면에서도 악바르는 종파를 가리지 않았고, 힌두교도들을 회유하기 위해 브라만 계급층과 타협하고, 라지푸트 족의 왕비를 맞아들였으며, 비이슬람교도들에 대한 인두세등을 폐지하였다. 또한, 능력에 따라 관료를 임명함으로서, 지방 통치나 토지 측량에서 반발을 불러일으키지 않았다.



제5대 황제인 샤 자한 1세와 제6대 황제인 아우랑제브 1세는 남부의 비자푸르, 골콘다, 동부의 오리사를 병합하였으며, 데칸 지역의 여러 이슬람 소국들을 정복하여, 무굴 제국 역사상 최대의 영토를 이룩하였다. 그러나, 무굴 제국은 여러 정복활동으로 인하여 국가를 유지하기 위한 엄청난 재정난에 겪어야했고, 엄청난 유지비에 감당해야 했으며, 이것은 특히 세금을 내는 소영주들이나 일반 농민들이 부담하는 것이도 하였다. 그러나 아우랑제브 1세 치세 말기에는 비이슬람교도들에 대한 인두세를 부활하고, 라지푸트 족에 대해서도 엄격한 정책을 취취하면서 높은 세금을 감당해야했던 소영주와 농민들, 심지어 궁정 귀족들까지도 정부에 대해 반감을 사게 되었다. 이에 따라 펀자브지방에는 시크교도들이 반란을 일으켰고, 1674년 힌두교도들이 서부 데칸 지방에 마라타 왕국을 세워, 남인도에서의 영향력을 확대시키며, 무굴 제국의 강력한 적대세력으로 등장하였다.

1707년 아우랑제브가 데칸 일대를 원정 하던 중 사망하자, 제위(帝位) 계승을 둘러싸고 분쟁이 일어나고, 여러 각지에 반란 진압으로 인한 재정난과 힌두 제후의 할거등으로 무굴제국의 중앙 권력은 급속히 쇠퇴해졌다. 18세기 말에 이르자, 마라타 동맹, 시크교도 세력 그리고 일부 라지푸트 소국들은 무굴의 중앙 정부에 격렬히 대응하였으며, 이것은 무굴의 재정적인 수입과 영토를 감소시켰다. 1739년 페르시아의 나디르 샤의 델리 침공으로 무굴 제국은 빈껍데기만 남은상태로 사실상 멸망하였다.

신고

mullu Amazing

  1. 예언설하고 자꾸 엉켜서 말하는 부류가 있긴 하지만, 일단 자기장이 좀 사춘기(?)가 왔다는 것을 확실하네요

  2. 예언설하고 자꾸 엉켜서 말하는 부류가 있긴 하지만

  3. 팟캐스트라는 말이 어떤 건지 몰라서, 또는 알고는 있는데 티스토리에서는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 몰라서 사용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과연 팟캐스트는 어떻게 사용하는 걸까요?

  4. (아..게임이구나......) 아무튼 오랜만의 포스팅 반갑습니다^^

  5. 이 주제에 대한 내 자신의 강사가되어 줘서 엄청 감사드립니다. 제 동료와 저는 크게 기사를 즐기고 모두 선호하는 방법의 대부분은 당신은 내가 널리 논란으로 알려진 측면을 처리. 독자들이 정말 날 좋아 내 인생에서 날 보자 향해 당신은 항상 아주 친절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6. 그 놀라운 문화가 섞여과 진화 년간 결국 자신만의 정체성을 개발하는 방법

  7. 문화를 중복하는 것은 양국 간의 양식 평화를 도울 수 있지만 그것은 또한 긴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8. Thanks so much for your great page, this is the stuff that keeps me awake through out these day. I've been searching around for your site after being referred to them from a buddy and was thrilled when I was able to find it after searching for some time. Being a demanding blogger, I'm glad to see others taking initivative and contributing to the community. I would like to comment to show my appreciation for your post as it is very challenging to do, and many bloggers do not get appreciation they deserve. I am sure I'll drop by again and will send some of my friends.

  9. Blog Icon
    애독자

    2010년 하반기에 아이젠하워 손녀딸의 폭로사건을 주제로한 나사에서 화성 이주 지원자를 모집한다는 내용을 다루고 있는 포스트를 보고나서, 한번씩 생각이 날때마다 이곳에 들려서 읽곤합니다. 올해에는 아직 포스팅한 글이 없는 걸로 아는데, 시간날 때 마다 글 하나씩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0. Will give me something to argue about your idea.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