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 | Notice | Daum View | Twitter | guestbook

거꾸로 바뀐 뱀주사위 놀이

2009.09.11 09:30


요즘 아이들은 어릴때부터 컴퓨터 게임을 하기 시작하지만 과거 우리때는 딱지 내지는 구슬, 그리고 누구나 가지고 놀던 뱀주사위 놀이란 초히트 상품이 있었습니다.(당시돈 10~30원) 갑자기 옛날 생각이 나서 이 뱀주사위 놀이가 아직 있는지 살펴보다가 한숨을 짓게 됐습니다.우리 어릴때와는 전혀 다르게 변해 버렸군요..좋았던 과거의 추억이 망가진다는 기분이 바로 이런거겠죠..

우선, 이 뱀주사위 놀이가 당시 아이들에게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착한일을 행하면 상을 받고 나쁜일을 행하면 벌을 받는다.


보시는 바와 같이 어떤 착한일을 행하면 엘리베이터를 타고 올라가고 나쁜짓을 하면 뱀을 타고 미끄러집니다.그리고 중요한것은 어떤일이 더 착하고 더 나쁜가에 대한 비중에 차이를 둬 경각심을 아이들에게 심어주게 됩니다.즉, 여러 나쁜짓들이 있지만 도둑질을 하면 가장 큰 뱀을 타고 감방에 갇히게 된다는거, 아이들에게는 엄청 두려운 일이겠죠..이거 걸리면 억장이 무너지곤 했네요.간첩(?)을 신고하면 엄청 짜릿하죠.초고속 상승이니..ㅋㅋ.(옛날엔 그랬어요) ..당시 아이들은 그림에 몰입해 착한일,나쁜일을 구분 해가며 주사위를 던지고 놀았습니다.착한일을 많이 해야 빨리 올라가 이기게 되는 게임이었죠.뱀 주사위 놀이의 재미는 바로 그런 '인과응보' 스토리에 있습니다만...

요즘 이것을 현대화 해서 '추억의 뱀주사위 놀이" 라는 타이틀을 내걸고 보드게임식으로 만들었나 본데 만든분이 뱀주사위 놀이에 대한 추억이 전혀 없는 분 이란걸 알겠습니다. 핵심을 완전히 비껴나 있네요.

그 상품을 개발한 개발자 분이 아셔야 될 사항은 뱀 주사위 놀이는 아이들에게 단순히 숫자가 걸리면 올라가고 내려가는 윶놀이 판이 아니었다는 겁니다.뱀 주사위 놀이의 가장 큰 재미는 바로 '행한대로 거둔다' 라는 인과응보 스토리 의 재미라고 생각합니다.

과식을 하면 배탈이 나서 아프게된다.
나무를 자르면 홍수를 맞게된다.
친구를 때리면 경찰에게 빌어야 된다.
불장난 하거나 기칫길에서 놀면 사고를 당한다..등등..

또한, 열심히 공부해서 과학자가 된다.
나무를 심어 산을 푸르게 만든다..등등..


이번에 개발된 뱀주사위 놀이라는것엔 그런 핵심들이 없습니다.그냥 뱀만 귀엽게 그려져있어 번호가 잘못 걸리면 내려가고 잘 걸리면 올라가고 그뿐입니다.단순한 윶놀이판을 생각했나 봅니다.의미없는 피노키오 그림과 만화 캐릭터들만 잔뜩 그려져 있네요..뱀 주사위에 대한 추억을 망가트리는 그림들.게다가 어떤건 뱀을 타고 미끄러지는게 아닌 반대로 뱀을 타고  올라가게 돼 있습니다.



뱀 주사위 놀이를 해보지 않은 분이 '추억' 이라는 이름만 빌려와 제작한것 같습니다.
전혀 재미도 없어 보일뿐더러 절대 추억이 떠오르지도 않고 도리어 추억이 망가지는 느낌을 받습니다.

이유없이 왜 뱀을 타고 놀아야 합니까?

이 뱀주사위는 행한대로 거두는 것이 아닌 단순한 윶놀이처럼 '재수 좋으면 올라가고 재수없으면 떨어지는것' 이라는 사고방식을 아이들이 가지게 됩니다.(현실이 그렇습니다만..)

현 사회의 실제 상황을 풍자한 고도의 전략인가요? 아님 세대차이 인걸까요?

상품 개발한 분에게는 죄송하지만, 당시의 거의 모든 어린아이들이 갖고 놀았던 추억의 뱀주사위 놀이는 이런게 아니라고 말하고 싶습니다.정말 뱀 주사위에 대해 추억이 있는 사람들을 위한 '추억의 뱀주사위' 라면

"그림을 바꾸세요."

세대차이 라고 한다면 이것은 '신세대 뱀주사위' 놀이 이지 추억의 뱀주사위는 아닙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mullu Living , , , , , , , , ,

  1. Blog Icon
    나이트세이버

    어릴 때 뱀주사위 놀이판이네요. 그리워라 ^^ 정말 쥔장님 말씀처럼 저 '신형' 뱀주사위에서는 소위 '노스탤지어'를 전혀 느낄 수 없네요. 저 의미 없는 아이들 그림은 뭔지...

  2. 그렇죠.그림만 바꿔도 매출이 확 오를것이란 생각이 듭니다.뱀주사위를 보드게임용으로 만든 아이디어는 좋았는데 그림을보면 사고싶지가 않아집니다..쩜 안타깝지요.

  3. Blog Icon
    ㅋㅋ

    저는 뱀 주사위를 해보지 않은 세대인데... 말씀하신 것 처럼 후자에 게임을 먼저 접햇는데, 이게임은 운 좋으면 이기는 게임이군 이라고 생각했었습니다만 이글을 보고
    아 원래는 이런 스토리성이 있는 걸 깨달았군요....ㅎㅎㅎ
    훨씬 게임이 달라보이긴 하네요. 좋은 스토리의 중요성이죠...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