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 | Notice | Daum View | Twitter | guestbook

해외환경 단체 "한국 4대강 사업은 대재앙"

2009.10.07 09:00


"한국 거의 모든 냇가와 강가 콘크리트로 뒤덮여 있다
"


"4대강 사업, 철새들 한국 지나쳐 갈것이며 물고기들 이동 방해하게 될것"

친환경 사업단체인 매터 네트워크 (Matter Network) 는 얼마전 9월 22일, 한국의 4대강 사업에 대해 깊은 우려를 나타내며 장문의 분석 보고서를 인터넷에 올렸다.매터 네트워크는 세계적인 언론사 로이터에 Green Business News service 를 제공하고 있는 단체이다.



보고서를 작성한 James Card 기자는  보고서에서 한국의 현실에 대해 말하길 남한은 18,000 개가 넘는 인공 저수지,댐을 가지고 있고 중국은 세계 기록으로 87,000 개의 인공 저수지 댐을 가지고 있지만, 비교해 봤을때 중국은 대략 100배의 땅 크기와 거의 30배의 인구를 가지고 있으며.한국은 대략 인디애나주 정도 크기의 나라 라는것을 지적한다. 이 의미는 ' 한국의 거의 모든 냇가와 강이 인공적으로 만들어졌거나 방벽으로 둘러쳐졌다는걸 의미'한다고 말했다.

그리고 네개의 강 프로젝트로 인해 더이상 자연스러운 많은 수로는 존재하지 않게 될것이며, 끊임없는 작업은 많은수의 철새들의 서식지를 망치고 감소하게 만들어 결국 철새들은.남한을 통과해 지나갈 것이고 콘크리트 수로는 물고기들의 이주를 방해할것 이라고 내다봤다.또한, 강바닥을 굴착하고 갈대밭을 없앰으로 홍수조절을 할수없게 될것이라고 보고하고 있다.

한 조사원의 말을 빌려 보고서는 4대강 사업에 대해

" 일반 상식적으로 어떤 전문가도 명확하게 예견할수 있는 거대한 재앙"

이라고 말하고 있다.보고서에서 한반도는 한때 금수강산 (화려하게 수놓은 강과 산)이라 불리웠지만 지금 한국의 모든 강과 냇가는 콘크리트로 대부분 뒤덮히게 돼었다고 말하고 있으며, 또한 이명박 대통령에 대해 대운하 게획을 국민들의 반대에 부딫쳐 철회했다고 했지만 결국, 4대강 사업으로 위장해 다시 돌아왔다고 비판하고 있다.

“I made a pledge to construct the Pan-Korea Grand Waterway. However, if the people object to it, I will not push it.” Stocks of construction companies across the nation immediately fell.

나는 대운하 사업을 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하지만,만약에 국민들이 그것을 거부하면,나는 그것을 하지 않을것입니다." 건설회사의 주가는 즉시 떨어졌다.

But President Lee’s plan is now back, in more modest form, in the guise of the Four Rivers project

하지만,이 대통령의 계획은 지금 4대강 사업이란 보다 겸손한 모양으로 변장하여 돌아왔다.


※원문기사
http://featured.matternetwork.com/2009/9/koreas-four-rivers-project-economic.cfm

무지개 블로그의 이 기사는 오마이 뉴스에도 실렸습니다.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1231282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mullu Speak , , , , , , , ,

  1. Blog Icon
    바람

    분명 이 정부는 4대강 사업이 재앙이라는 걸 알텐데 추진하는 이유가 궁금하더군요.

    엉뚱하지만 옛 국립중앙박물관(구 조선총독부)와
    일제가 전국명산에 박아 놓은 쇠말뚝과 4대강 사업이 연결되어 있는 건 아닐까 하는

    약간 x - files스러운 생각이라서 관련 자료들을 수집하고 있는데요.

    자료들이 어느 정도 모아지면 블로그에 올릴 예정입니다.

  2. 원래 진짜 내막은 더 깊숙히 들어 가있어 X-File 일 경우가 많습니다.살인 사건이 일어났다 치면 현 상황만을 놓고 이유를 따지는 것도 있고 더 파헤치다 보면 전생의 원한에 의한 카르마가 진짜 원인 일수도 있는것 처럼요..흥미로운 분석이 나올것같아 기대됩니다.진짜 MB 하는짓보면 뭔가 씐게 아닌가 생각들때가 많습니다.

  3. Blog Icon
    나이트세이버

    대운하는 임기 중엔 추진하지 않겠다. 4대강은 필연코 해야 하는, 환경을 살리고 경제를 살리는 사업이다.

    ..................

    진짜 "미친 새끼"라는 말 밖에는 안 나오는 일본인 대통령입니다. 전문가가 아니라고 해도 멀쩡한 강 파헤집고 공구리 치면 뭐가 어떻게 되리라는 건 적어도 중학생 정도면 알지 않을까요? (대한민국어버이연합이니 하는 꼴통들은 '가카'가 하는 말이면 똥꼬라도 핥을 기세지만... 후) 인간 바탕이 70년대 건설회사니 그 마인드로 건설사들 주가 올리고 기득권자들 챙겨주고... 에휴, 말하자면 끝이 없겠지만요.

  4. 보고서에는 선진국들은 반대로 가고있다는것도 나오지요.선진국들은 자연그대로 보로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우리는 지금도 콘크리트투성인데 남은것도 완전 다 막아버리겠다는건데요.바보같은짓 하는걸 알면서도 막지를 못하니..한숨만 나오지요.

  5. 이런 기사들이 많이 오픈되어야 할텐데...

    하긴..오픈되면 뭐하나요.
    그래도 추진할려고 달려드는데.

    국민들이 '해도 안되'는 포기감, 무력감때문에 더이상 저항을 시도하지 않을것 같아 두렵습니다.

  6. 동감합니다.....나라가 어찌돼던 국민들이 이미 만성 무력증세가 보이는듯 합니다.젊은층들이 관심이 없으니.한국의 젊은층 대부분이 '분노는 패배자의 넑두리'라고 생각한다는군요..

  7. Blog Icon
    ㅎㅎ

    우린 이미 외세들에 의해 잃어버린 시대가있었음에도 불구...꼴통냄비 국민들은 쪽바리를 대통령으로 추켜세우고 친일파당을 뽑아주더니 나와버린 결과가 고작 이거입니다.아이러니하게도 상황을 이리만든건 투표한 국민이지만 엎질러진 물 다시 주워담을수도없고 ........욕하고 한탄하는게 전부인 그저 낙동강 오리알이된 기분이네요

  8. 정치쪽 이야기를 하자니 말이 안나올 정도라 환경문제로 주제를 잡았더니 언론이고 뭐고 진짜 더 가관입니다.한숨만 납니다..

  9. Blog Icon
    바람

    미디업의 헌재 판결로 조중동과 뉴라이트의 대공습이 있을 것 같은데요.미디어법의 영향으로 친일청산 관련법들이 페지된 것처럼 2010년,대한민국에 많은 변화가 있을 것 같은 불안한 느낌이 몰려옵니다.

    4대강에 재앙이 몰려와도 언론에서 보도하지 않는다면,
    뉴라이트 교과서처럼 거짓이 사실로 바뀌겠지요.

    문득 뉴스 후의 방영분이 생각나서 링크 걸어둡니다.

    뉴라이트 교과서 한국판 '후소샤'
    http://www.youtube.com/watch?v=_HKa8qKim98

  10. 이런 방송이나마 할수있었던 시절도 가는듯 합니다..국민들이 스스로 정보를 찾아알고 판단하지 않는이상 언론이 보여주는것만 보면 무엇이 잘못인지 판단조차 못하게 돼죠..갑갑합니다...

  11. Blog Icon
    바람

    "한성별곡-正". '수신료의 가치를 생각합니다'2년이 지났을 뿐인데 많은 것이 변했습니다.

    매트릭스에서 모피어스가 네오에게 건넸던 파란약과 빨간 알 약이 생각나네요."현실에 순응하며 안정적인 삶과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도전"어떤 약을 선택하느냐 따라 약효도 달라지겠죠.

  12. ^^..빨간약을 좀 보여주려다 된통 당했네요.선택은 각자가 하는것이라 생각듭니다만 선택권조차 용납치 않고 한방향으로 보여주고 그것이 전부라고 생각하는 국민들이 대다수이니..그저 할말이 없습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