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icycle

자전거 헬멧 기초상식 & OGK 모스트로


OGK 모스트로

자전거를 타는 분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헬멧인 OGK 의 모스트로는 가격이 20 만원 이상 (왼만한 생활자전거 한대가격)하는 고가임에도 국내에서 엄청나게 팔린 히트 제품중 하나이다.(물론 더 고가도 많다.)

불과 몇년사이에 국내에서 얼마나 히트 했는지는 추세를 보면 알것이다.

내가 처음 OGK 모스트로를 고르게된 이유는 딱 한가지, 내 두상에 어울렸기 때문이다.처음 자전거를 사러 샾에 간날 이것저것 써 보았으나 전부 바가지 뒤집어 쓴거같고 영 모양새가 안나 그중 그나마 보기 괜찮은 놈으로 고른것이다.


그런데, 막상 고르고 나서 나중에야 이놈이 상당히 유명한 놈이란걸 뒤늦게 알았다.그 당시는 OGK 라는 브랜드 조차 몰랐을때이다.알아보니 일본 싸이클 선수권대회의 공식 헬멧일뿐더러' 전세계에서 가장 가벼운 헬멧' 이라는 타이틀을 보유하고 있다.

무게가 195g 으로 너무 가벼워 어떻게 이런 스티로폴 같은 헬멧으로 사고시 머리를 보호할까 의문이 들 정도이다.

우선 알아두어야 할것은 자전거 헬멧은 1회용 이라는 것이다.

무조건 사고나면 헬멧은 부서지는 것이다.OGK 모스트로 헬멧은 일부러 쉽게 부서지게끔 설계되어 있다.'
고가의 헬멧이 더 튼튼할것 '이라는 일반인들의 상식과는 정 반대이다.

인몰드 기술이란?

인몰드 기술이란 충격을 흡수하는 EPS쉘(고밀도 폴리스틸렌) 안으로 마이크로쉘을 폼잉 하는 것으로,내구성의 증가와 확대된 통풍구를 갖게하는 것이 가능하게 하는 기술- 이라고 한다.뭔지 모르니까 뭔가 대단한 기술같지만 쉽게말해 스티로폴같은 작은 부스러기 조각을 붙여논 형태로 일반 헬멧은 사고시 수박 갈라지듯 쩍 하고 몇 갈래로 갈라진다면 이놈은 산산조각으로 쉽게 부서 지면서 충격을 흡수하게 만들었다는 이야기 이다.

스피드를 위해 달리는 싸이클 선수들에게 딱 적합한 헬멧이라고 할수있다. 반면, 험한 산길을 뒹구는 산악이나 BMX 등의 거친 라이딩에는 어울리지 않는 헬멧이다.그러나, 한국에서는 싸이클 전용 헬멧인 이 모스트로를 산악에도 쓰고 BMX 에도 쓰고, 만능인줄 안다, 산에 가거나 묘기를 부릴 생각이라면 안전을 생각해 보다 고 강도의 산악전문 헬멧을 선택 하는것이 낫다.그리고 전문 라이더가 아닌 경우에는 일반 도로에서 1회용으로 쓸것을 고가의 이런 제품을 고를 이유도 없을것같다.

한국에서만 볼수있는 이상한 조합.

산악자전거+싸이클 헬멧+로드타이어..)
(나는 여기서 로드 타이어만 빠졌다..)

이런 조합 이라면 효율성에서 미니벨로를 선택하는것이 100 번낫다고 생각한다.특히나 나이드신 분들이 이 조합을 선호하는데 상당히 언발란스한 느낌이다.나는 비포장 산악 70% 로드 30% 비율이기 때문에 불편해도 산악을 그냥 쓴다.

※로드를 주로 달릴것 이라면 궂이 값비싼 시마노 산악 기어와 디스크, 쿠션등을 장착할 이유가 무엇인지 곰곰히 생각해보면 답이 나올것이다.도로를 오래 달릴때 산악 폼인 유격 자세처럼 힘든자세는 없다.(특히나 스캇 산악으로 장거리 뛰면 확실하게 골병든다..)